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Home 대학원 대학원 교육과정 일반대학원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2023학년도 대학원 교육과정 일람표 


- (홈페이지 수정 중)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2023학년도 대학원 교육과정 일람표 : 박사과정으로 학과명내용입니다.
과정 학과명
박사(0) / 석사(​0​) 한글 보건학과
영문 Department of Public Health

학과소개

보건학과는 보건학을 중심으로 한 제반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정부나 공공 및 민간기관, 병원, 학교, 산업장, 기타 보건 의료 복지 환경 안전 등 관련 기관을 포함한 각급 보건의료기관에서 정책 수립이나 관리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종사할 인력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교육, 훈련함으로써 고령화 및 건강증진사회 등 급변하는 21세기 보건의료환경에 대하여 미래지향적인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이다. 2011년부터는 기존의 보건학과에 세부전공을 신설하여 보건학 전공, 임상병리학 전공, 안경광학 전공, 작업치료학 전공을 신설하여 의료기술학 분야를 강화하였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건양대학교 교육이념인 진리, 창조,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보건학의 학문적 이론과 실무을 심오․정치하게 추구하며, 과학적 방법으로 교수․연구하고, 지도자적 인격과 학술연구의 창의력을 함양하여 인류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교육목표

(1) 보건분야 및 각 세부전공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건의료기관이나 교육기관에서 지도적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한다.(2) 보건분야 및 각 세부전공 연구결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이를 실제 보건의료사업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보건의료사업 분야에 종사하게 될 이들이 공중보건에 관한 자료수집과 분석능력을 발휘하여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3) 보건분야 및 각 세부전공별 인력 훈련과 지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4) 인간존엄성에 대한 윤리관과 태도함양을 통하여 보건인 상호간에 이해와 협조로 보건의료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5) 국내외 보건의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국가발전과 인류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소개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교수소개 : 직급, 성명, 학위, 전공, 이메일 내용이 설명되어있습니다.
직급 성명 학위 전공 E-mail
부교수 이재신 이학박사 작업치료학 jaeshin@konyang.ac.kr
부교수 김수경 이학박사 작업치료학 kskot@konyang.ac.kr

학과 내규(졸업요건 등)

  • 본 전공 교과목 중에서 36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 학위 논문 작성 충실화를 위해 4학기 종료 전까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학위논문계획을 확정한다.
  • 학위논문 제출 자격 종합시험 중 전공과목은 학생이 수강한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 대학원 재학 중에 국내 등재학술지 이상에 논문을 기재하여야 한다.
  • 기타 사항은 대학원 학칙 및 시행세칙에 따른다.

학부(과) 인정과목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 20조(선수과목 인정학점) 학부(과)에서 이수한 과목이 선수과목과 동일시된다고 인정되는 과목은 학과 전공주임교수가 학점인정을 신청하여 각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선수과목 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학점 이수체계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학점 이수체계 : 학점을 구분으로 공통, 전공필수, 전공선택, 선수과목별 학점에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공통 전공필수 전공선택 선수과목
학점     36   36

교육과정 일람표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교육과정 일람표 : 세부전공을 구분으로 이수구분과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이론인지 실습인지에대한 내용이 설명되어있습니다.
세부전공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 수 비 고
이론 실습
작업치료 전선   연구논문지도 3 3    
작업치료 전선   치매작업치료 3 3    
작업치료 전선   아동작업치료 특론 3 3    
작업치료 전선   작업치료질적연구 3 3    
작업치료 전선   작업과학 3 3    
작업치료 전선   연구방법론 3 3    
작업치료 전선   개별실험연구 3 3    
작업치료 전선   고급통계 3 3    
작업치료 전선   재활연구세미나 3 3    
작업치료 전선   작업치료세미나 3 3    
작업치료 전선   임상연구지도 3 3    
작업치료 전선   지각과 인지재활 3 3    
작업치료 전선   재활자료개발 3 3    
작업치료 전선   척도 개발 3 3    

교과목개요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교과목개요 : 이수구분으로 교과목명, 영문명, 개요에대한 설명이되어있습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영문명 개요
전선 연구논문지도 Directed Article Research 작업치료 관련 논문 작성법을 학습하고,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전선 치매작업치료 Dementia Occupationa
Therapy
증가하는 치매 노인에 대하여 해부생리학적 변화와 사회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를 연구한다.
전선 아동작업치료특론 Advanced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영, 유아 및 아동 질환에 대한 작업치료의 최신 이론을 강의 및 실습한다.
전선 작업치료질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of
Occupational Therapy
현상학에서 출발한 연구방법들과 작업치료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신의 질적연구 방법을 강의하고 질적연구 자료를 분석한다.
전선 작업과학 Occupational Science 작업의 근원적인 역사를 이해하고 인간의 작업적인 존재라는 것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작업치료의 미래 지향적인 방향성과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가 된다.
전선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연구의 설계 및 통계적 처리, 검증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이를 활용하여 논문 작성의 방법을 강의한다.
전선 개별실험연구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개별 환자의 사례 연구를 실험적 연구 설계를 통해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전선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분산분석, 공분산분석, 상관관계, 다변량회귀분석, 로짓회귀분석, 요인분석, 구조모형방정식에 대한 이론 강의와 Lab을 통한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한다.
전선 재활연구 세미나 Rehabilitation Seminar 최신 재활치료 및 의학적인 영역에서의 선진 기술들을 학습한다.
전선 작업치료 세미나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각 질환들에 대한 최신 작업치료 방법을 논문 통해서 학습하며, 토론 수업으로 진행된다.
전선 임상연구지도 Clinical Research 작업치료학적인 접근 방법을 병원 또는 지역사회에서 사례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각 종 문제점들을 토론한다.
전선 지각과 인지재활 Perception and Cognitive
Rehabilitation
중추신경손상환자들의 인지 및 지각영역에서 사용하는 임상적 추론 방법과 최신 컴퓨터 프로그램을 강의하며 실습한다.
전선 재활자료개발 Development of Clinica
Materials
재활전문가로서 임상과 교육현장에서 쓰이는 새로운 치료방법, 최신 치료기구를 소개하고 치료 자료를 자체 개발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전선 척도 개발 Development of Scales 작업치료의 평가도구에 대한 학습을 하고 그 척도가 개발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한국의 문화와 사회적인 상황에 적절한 작업치료 평가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문항반응이론의 논리와 척도개발의 이론을 학습하고 척도 개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